도봉구 로고

도봉구
구청장실

경청합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컨텐츠프린트인쇄 - 새창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를 보여줍니다.
제목 사랑하는 우리 동네 뒷산을 소중하게 다뤄주세요!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작성자 ○○○ 등록일 2020.01.20
조회수 785
첨부파일
사랑하는 우리 동네 뒷산을 소중하게 다뤄주세요!


안녕하십니까?
우선, 지역의 발전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애써주시는 구청장님 이하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쌍문1동 주민으로, 거의 20년 가까이 이곳에서 살고 있습니다.
우리 동네 뒷산을 참 좋아하는 사람이기도 하고요.
뒷산의 흙과 나무와 동물들과 주민들, 여기에 날씨와 계절이 어우러져 자연스럽게 만들어낸 자연 길을 너무 사랑합니다.
그런데 올해 곧 이런 아름답고 자연스러운 뒷산에 공원 개발을 한다는 소식을 듣고 이런저런 걱정이 눈앞을 가리더라고요.

첫째는, 그곳에 오랜 세월 터를 잡고 살고 있는 동식물들의 터전을 무분별하게 뺏는 개발이 되는 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앞섭니다.
굳이 개발을 해야만 한다면 부디 지금 터를 잡고 살고 있는 나무들은 베지 않는 선에서, 그리고 그곳에서 살고 있는 동물들의 터전을 하루아침에 빼앗는 개발은 되지 않도록 현명한 개발, 최소한의 개발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둘째는, 함부로 땅을 파헤쳐 나무를 뽑아내고 무분별하게 등산로와 산책로를 만들다 보면 지반이 약해져 산사태의 위험이 커진다는 점도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들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당장 보기만 좋은 개발을 하다 결국은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지 않을지 심히 우려됩니다.


언젠가부터 주민들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지역 개발에 이바지한다는 명분으로 지역의 숲과 하천을 너나할 것 없이 똑같은 모양으로 개발하는 모습을 봅니다. 하지만 다른 지역은 그렇게 가더라도 우리 지역만큼은 지역의 특성과 지역에 살고 있는 자연의 성질에 맞는 우리 지역만의 맞춤형 개발을 했으면 합니다. 지금 유행처럼 번지는 똑같은 모양의 공원 개발이 당장은 그럴 듯해 보일지 모르지만, 진정으로 앞서가는 마을이라면 유행을 따를 것이 아니라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개발''을 추진했으면 합니다.

환경을 보호하는 길이 결국은 우리 주민들의 안전과 쾌적한 환경을 보호하는 길이 될 것이라는 점은 지역을 위해 일하시는 구청장님과 공무원 여러분들도 아주 잘 알고 계실 거라 믿으며 글을 마칩니다.

참고로, 아래에 2011년에 있었던 우면산 산사태의 원인을 분석한 짤막한 영상 자료 공유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irod_CobcA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0-01-23 오후 1:14:44
답변내용 구정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좋은 의견 보내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우리구에서 추진중인 동네뒷산 공원화사업과 관련하여 의견주신 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귀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이 우리구에서도 공원조성 및 정비사업을 추진할 때에는 숲의 가치와 숲에 살고 있는 생명의 소중함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우리구에서 추진하고있는 동네뒷산 공원화사업의 경우에도 사업 대상지내 일부 고사목과 태풍발생시 쓰러질 위험이 높은 아까시 나무를 제거하는 것 이외에는 대부분의 수목을 다른 곳으로 옮겨 심는 것으로 사업추진을 계획하고 있을 뿐 아니라 불법경작지 및 나대지에 대해서는 수목을 추가로 식재하여 건강한 녹지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2020년 동네뒷산 공원화사업 대상지는 주택가와 인접한 지역으로 쓰레기 무단투기, 불법경작 등으로 주민들의 공원 이용이 제약되고 있는 공간을 주민들이 손쉽게 찾아와 여가시간을 보내실 수 있는 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임을 설명드리오니, 우리구에서 임상이 양호한 산림지역을 무분별하게 개발하여 산림 생태계를 훼손한다는 오해가 없으시길 당부드립니다.
2020년 새해 귀하의 가정에 행운과 평안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도봉구청 공원녹지과(담당 유대희, ☏2091-3754)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하는 우리 동네 뒷산을 소중하게 다뤄주세요! 이전글 다음글 보기 테이블 입니다.
이전글15일째 처리중이네요..
다음글2020년 마을사서양성과점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감사담당관 

  • TEL

    02-2091-2062

  • 최종수정일

    2020-01-23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