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로고

도봉구
구청장실

경청합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컨텐츠프린트인쇄 - 새창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를 보여줍니다.
제목 자치센터 교양강좌 진행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민원 수신 방법 수신 받지 않음
작성자 ○○○ 등록일 2022.08.08
조회수 1827
첨부파일
1. 자치센터에서 다양한 성인들의 주민 교육,교양수업이 이뤄지게 해주세요.
방학3동자치센터의 경우를 들면 요가, 탁구, 서예등 이뤄지는 것 같으나 소통이 원활하게 되고 있지않습니다.
21년 12월에 올려진 것이 그대로 올려져있고 자세한 사항은 없이 끝에 전화로 문의하라고 되어있는데요.
수강을 할수 있도록 언제, 몇시에 접수가 가능한지에 대한 내용을 한달전에는 공고를 해서
주민이 이용하기 쉽게 바뀌어야지 전화로 문의해서 배우고 싶은걸 바로 결정할 것도 아니고
수업의 시간, 수업진행 요일 등의 내용들을 알기쉽게 공고를 해주어야 이런 서비스가 더 활성화될 것인데
전혀 그렇게 되어 있지않습니다.
21년12월 공고도 그렇습니다. 전화로 문의하게되면 전화연결도 힘들것이고 어떤게 기본사항을 알기 위해서 물어보고 답하면서 상
담시간이 길어질것이고 그럼 통화연결이 당연히 힘들어서 활성화가 어렵습니다.
노원구에 살다와서 너무나 비교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노원구를 예로 각 자치센터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기본정보가 보기 쉽게 되어 있고,
접수방법도 공평하게 오프라인, 온라인도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지금같은 시대에 현장접수라니...그리고 전화로 문의하라니...이런 주먹구구가 어딨고 불편함이 하늘을 찌릅니다.
더나아가 노원구는 핸드폰으로도 잘 보이게 정보가 나오며 접수도 핸드폰으로 바로 접수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성인강좌에 대한 개선이 많이 필요합니다.

2. 각 동의 자치센터마다 교육,교양수업이 이뤄지도록 하는것도 필요해보입니다.
도봉구는 너무 그런것들이 안되어 있습니다.
아예 안하는 주민센터도 있고 알아보니 쌍문1동주민센터는 그래도 다양한 수업이 이뤄지고는 있으나
가까운 주민센터를 이용하고 싶지 거기까지 가기가 번거롭지 않겠습니까.
그래도 성인들이 할 수 있는 저녁수업, 주말수업도 필요해 보입니다.
노원구는 자치센터마다 다양한 수업이 있습니다. 이는 주변의 상권에도 영향을 주지 않겠습니까!!
잘되어 있다면 아이들을 데리고 엄마들이 갔다가 그곳의 식당이나 여러가지 다양한 곳에서 무언가를 사고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3. 통합으로 되어있는 도봉평생학습관 사이트도 좀더 알아보기 쉽게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잘 되어있는 노원구를 참고해주세요!!
이를테면 너무 광범위해서 보기가 어렵습니다. 아이들과 성인수업을 알아보기 쉽게 나눠 놓았으면 좋겠고
도봉구는 아이들의 프로그램은 많은 것 같은데 위에서 말했듯이 성인, 직장인들의 수업이 부족합니다. 개선해주세요.

4. 학마을도서관 - 새로 바뀌어서 쾌적해졌지만 책이 너무 없는것 같습니다. 책이음서비스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도서관이 책이 별로
없다면 제기능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베스트셀러는 도서관에서 개인이 도서신청을 하지 않고도 선정해서 비치하여 성인들이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교양, 교육으로 노원구를 자주 이용하는 입장에서 우리구를 키울 수 있는 방법은
다른것이 아닙니다. 이런 문화생활이나 다양한 생활을 가능하게하는 교육들이 생겨나면 저처럼 다른 가까운 구의 사람들마저 그 쪽으로 이동하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도봉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이런 시설을 잘 되게 한다면 그에 따른 인프라 또한 생겨나고 소비도 늘어나게 되는것을 노원구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5. 도봉구는 노원구만큼 나이드신 분들이 많고 이 부분은 앞으로 피할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자연스레 생길수 있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많이 높아지게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근처를 돌아다녀보면 인도의 턱은 대체로 바뀌어져 있지만 아직도 장애인들이 이동이 편할 수 있도록 많은 부분이 개선되어야 할 것 같고 도봉보건소 앞은 인도라고 되어있는곳에 차들이 세워져있고 위험하게 사람과 차가 차도를 이용하게 되어있습니다.
인도가 좁은 곳도 많구요. 개선이 아주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곳입니다.

6. 제가 사는 아파트의 101동 1호라인쪽 아파트 입구 경사로는 휠체어, 유모차가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내리막길이 급격한 오름으로 되어있고 길이마저 짧고 휠체어는 이용할 수 없게 또 턱이 있는데도 넓게 만들어 놓지를 않았습니다.
그리고 경사로의 양옆 턱이 낮아서 혼자 휠체어를 사용한다면 잘못해서 넘어지면 바로 옆으로 떨어지게끔 되어 있어서 이걸 경사로라고 만들어 놨나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한번 관리소장님한테 이야기했지만 개선될 것 같지않아서 여기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아직은 휠체어를 타는 어르신들이 많지는 않지만 제가 알리로 1호라인 쪽에 혼자거주하는 나이 많은 어르신들이 많이 사시는데 더 신경써서 경사로를 다시 고칠수 있도록 조처를 취해주셨으면 합니다.
10호쪽은 아주 완만하고 넓게 고쳤는데 고치는 김에 같이 했었으면 좋았을텐데 동네 인식이 아직 미흡합니다.
도봉구에서 이런 부분은 발벗고 나서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2-08-09 오후 6:04:59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님.
전○○님께서 도봉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 및 강좌 이용에 불편을 겪고 계시다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우선, 홈페이지 이용 관련하여 소중한 의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현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는 교육통합포털 일부 메뉴로 기능하고 있으며,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매해 홈페이지 부분 개편 등 자체적인 기능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님께서 주신 의견 참고하여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성인 강좌 관련하여 불편을 겪으신 점 양해 말씀 드립니다. 최근 몇 년은 코로나19 유행으로 온라인 콘텐츠 발굴을 진행해왔습니다. 평생학습 홈페이지 내 ‘온라인 강좌 수강’ 메뉴에 주제별 수강 사이트가 추가될 예정이니 해당 메뉴를 이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또, 평생학습체육과에서는 도봉구민 5인 이상이면 강의, 일정, 장소 등을 자유롭게 정해 강사를 지원받는 ‘배달강좌 삼삼오오’ 와 근거리 평생학습센터 ‘동네배움터’ 사업이 진행중입니다. 다양한 강좌가 개설되어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평생학습체육과 신은효 주무관(☎02-2091-3605)으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2-08-10 오후 5:32:43
답변내용 1. 구정 발전을 위하여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요청하신 민원사항 중 우리과 소관사항인 보도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 우리구에서는 장애인 등 보행약자의 보행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보도턱낮춤, 보도신설·확장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보건소 앞 도로도 보행환경 개선 방안을 검토 중임을 알려드립니다.

3.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도봉구 도로과(이재덕☏02-2091-4072)로 문의하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귀하에 가정에 안녕과 행복이 가득하시실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2-08-10 오후 2:51:03
답변내용 1. 구정발전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 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 귀하의 민원내용은 “동 출입구 경사로 개선 요구에 대해 관리주체가 조치하도록 우리구에 도움을 요청”하신 것으로 이해되며, 질의사항에 대한 검토의견을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가. 노약자나 장애인의 편리를 위한 시설의 적합 설치 및 유지 관리는 시설주등에게 의무가 있으며, 관련법령에 따라 사용승인된 사항으로 강제로 관리주체에게 개선을 요구할 수 없는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관리주체에게 입주민등의 민원사항임을 감안하여 현장확인 및 검토요청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3.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주택과 주무관 천성민(☏02-2091-3504)에게 연락주시면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2-08-10 오후 5:32:53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님!

먼저 우리 구 도서관에 보여주신 관심에 감사드리며, ○○○님께서 건의해 주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립니다.

학마을도서관에서는 월 2회 이용자 희망도서를 구매하고 있고, 그 외에는 자료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분기별로 정기수서를 통해 자료를 선정·구입하고 있습니다.

2022년 현재까지 1,000여권의 희망도서를 비치하였고, 정기수서를 통해 아동서, 일반서 외 더책, 권장도서, 특성화도서, 원서 등 다양한 주제별·대상별 자료를 구입하고자 노력하여 72,000여권의 책을 보유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비도서, 큰글자도서를 포함한 자료를 추가 구입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아시는 바와 같이 한정된 예산 및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매년 출간되는 각 분야의 다양한 양서를 모두 구비할 수 없는 상황이라 도봉구립도서관에서는 도서관별 특성화 주제에 따른 선택과 집중을 통해 자원을 공유(상호대차 활성화, 현재 28개소 협력)하고 있으니 학마을도서관 외에 다른 도서관도 애용해 주시기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도봉구통합도서관 홈페이지(www.unilib.dobong.kr)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예산확보 등을 통해 장서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으며, 그 밖에 도서관 운영에 관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문화관광과(☎02-2091-2272, 담당자 김정은) 또는 학마을도서관(☎02-955-0655)으로 문의하여 주시면 친절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2-10-12 오후 6:01:54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OO님.
먼저 민원 처리중 착오로 인하여 답변이 지연되어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귀하께서 “자치회관 강좌를 위한 온라인 안내 및 접수 활성화 및 프로그램 다양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셨으며 이에 대해 답변 드립니다.

도봉구는 방문 및 전화 안내 이외에도 통합예약 홈페이지(https://yeyak.dobong.go.kr/) ‘교육/강좌’ 메뉴 및 도봉구 자치회관 홈페이지(https://jachi.dobong.go.kr/) ‘공지사항’을 통해 각 동 자치회관 교양강좌에 대한 공고를 온라인으로 게시하고 있으며, 일부 동에서는 현장접수와 병행하여 온라인 접수도 받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홍보와 홈페이지 활성화를 통해 더 많은 주민이 온라인으로 쉽고 편하게 강좌를 확인하고 접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다양화와 관련하여, 도봉구는 7월부터 코로나로 중단됬던 자치회관 프로그램을 전면 재개하여 전체 14개 동 자치회관에서 인문, 문화, 체육, 어학 등 150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신규 강좌를 발굴하고 및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한 평일 저녁 및 주말 수업을 확대하여 도봉구 자치회관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정에 대한 귀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자치회관과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도봉구청 자치마을과(최낙현, ☎2091-2214)로 연락 주시면 성심성의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치센터 교양강좌 진행 이전글 다음글 보기 테이블 입니다.
이전글민원인 요청에 의해 비공개된 게시물입니다.
다음글아이폰Os 도봉구청어플 접속시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감사담당관 

  • TEL

    02-2091-2062

  • 최종수정일

    2022-10-12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