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로고

도봉구
구청장실

경청합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컨텐츠프린트인쇄 - 새창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를 보여줍니다.
제목 도봉환경교육센터의 이전을 재고 요청드립니다.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작성자 ○○○ 등록일 2024.06.25
조회수 511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구청장님

저는 도봉구에서만 50년 이상을 거주하고 있는 토박이입니다.
그 동안 도봉구 관 내를 자전거를 이용하거나 혹은 걸어서 여기 저기를 참 많이 다녔습니다.

그러다가 몇 년 전 우연히 발바닥 공원을 알게 되었고, 공원 안에 위치한 도봉환경교육센터도 알게 되었습니다.
센터가 설립된 것도 오래되었고, 여러가지 주민들을 위한 유익한 교육도 많이 하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이 삼삼오오 모여 센터의 선생님들과 발바닥 공원에서 생태 관련 놀이와 수업을 하는 것을
여러 번 보면서 저도 모르게 미소를 지었던 적도 많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작년에 센터 건물의 개선 공사도 이루어져 구청에서 환경 교육에 대하여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시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자체에서 이렇게 구민들을 위하여 좋은 사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하여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최근에 도봉환경교육센터를 [숲속애]의 위치로 이전할 예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숲속애]의 위치는 하이킹을 다니면서 여러 번 지나간 적이 있습니다.

발바닥 공원에 위치한 환경교육센터와 [숲속애]가 있는 입지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발바닥 공원은 규모가 크고
여러가지 나무들과 산책로가 잘 정비된 곳이며, 지역 주민들도 항시 이용할 만큼 접근성과 이용 난이도가 쉽습니다.

그러나, [숲속애]의 위치는 발바닥 공원에 비하여 접근성이 현저히 떨어지며, 아이들과 주민들을 위한 생태 및 환경 교육의
장소로 이용하기에는 여러모로 난이도가 쉽지 않습니다. 현재의 위치에 비하여 도보를 이용하여 방문하기도 쉽지 않고,
차량의 주정차 시설도 협소합니다.
특히, 아이들의 생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사료됩니다.

제가 알기로는 최초로 도봉환경교육센터가 서울시의 지자체 중에서 환경 교육을 시작한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센터의 활성화를 위하여 구청장님께서도 여러모로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시리라 믿고 있습니다.

도봉환경교육센터의 위치는 현재의 위치가 최적의 입지라고 생각하고, 현재 지역 커뮤니티를 위한 많은 활동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주변에 공원도 없고 산책로도 없고, 교통 또한 불편한 위치로 이전을 해야 하는지 이해를 할 수가 없습니다.

더더군다가, 이번 이전 과정에서 정작 가장 중요한 센터 소속 사람들의 의견의 수렴하는 과정이 배제되었으며, 주민들에게
민의를 수렴하는 과정도 없이 구청에서 일방적으로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초안산 근린공원 내에 맨발로 걸을 수 있는 황토 길을 새롭게 조성하면서 황토의 재질 3가지를 현장에서 주민들의 투표로
결정 중인 구청에서 그보다 더 큰 사업인 도봉환경교육센터의 이전을 이렇게 일방적으로 진행하시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도봉구청은 도봉구민들을 위해 존재하는 곳이지, 구민들에게 군림하는 곳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등의 큰 결정은 구청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결정이 아니라 주민 공청회 등을 통하여 주민들과 센터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를 통하여 다수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대의가 확정되었을 때 만이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이것이 현 정부와 존경하는 윤석열 대통령님께서도 지향하시는 민주주의의 의사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청장님께 다시 한번 요청드립니다.

도봉환경교육센터의 이전을 재고해 주시기를 간곡하게 부탁 드립니다.

도봉구를 사랑하는 주민 올림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4-06-26 오후 5:02:25
답변내용 1. 안녕하십니까? 도봉구청장 오언석입니다.
우리 구정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께서 주신 의견에 대한검토사항을 안내드리겠습니다.

2. 귀하께서 제출하신 민원의 내용은 "도봉환경교육센터 이전 재고 요청"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3. 귀하의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도봉환경교육센터’는 제2의 도약을 위해 2025년 1월 생태문화도서관 ‘숲속애’ 공간으로 이전 및 해당 시설의 기능을 통합하여 환경교육을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도봉환경교육센터’는 다른 기능으로 전환하여 시설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현재 활용할 부서를 조회 중임을 알려드립니다.
나. 또한, 자연해설단 등 기존에 활동하고 계신 분들은 향후 새롭게 이전할 도봉환경교육센터 및 주변 공간 등을 중심으로 함께 활동하게 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4.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기후환경과 김민아주무관(☏02-2091-3206)에게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도봉구청장 오언석이 더 가까이 다가가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2024년 6월 26일
도봉구청장 오언석 드림


도봉환경교육센터의 이전을 재고 요청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보기 테이블 입니다.
이전글러브버그 방역 부탁드립니다
다음글아우르네 횡단보도 주변에 햇빛가리개 설치요청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감사담당관 

  • TEL

    02-2091-2062

  • 최종수정일

    2024-06-2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