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로고

도봉구
구청장실

경청합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컨텐츠프린트인쇄 - 새창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를 보여줍니다.
제목 도봉환경교육센터 이전에 반대합니다.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작성자 ○○○ 등록일 2024.07.05
조회수 263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구청장님

저는 환경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입니다.
도봉구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환경 관련 활동에 참여하다 보니 환경교육센터도 자연스레 방문할 일이 있었는데요, 정말 멋진 공간이었습니다.
발바닥 생태공원 안에 위치하여 자연과 어우러져 다양한 생태 체험도 가능하고 접근성이 좋아 남녀노소 모두가 쉽게 방문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나뭇잎을 채집하고 나무의 이름을 알아가고 곤충의 이름과 습성을 파악하는 체험을 했는데요, 미래 세대인 아이들에게 생태 감수성을 길러주기 참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기후변화에 맞서 살아가야 할 아이들에게 자연은 우리와 동떨어져 있는 것이 아닌 일상 속의 동반자라는 사실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매일 지나는 공원 속에 환경교육센터가 있다는 것은 일상을 새롭고 환경 친화적으로 볼 수 있는 관점을 기를 가능성을 육성하는 기회가 생기는 것 입니다. 일상 속에서 친환경적 시각을 습득하는 것이지요. 이러한 환경 교육의 장이 확대되기에도 모자른데, 환경교육센터 이전 및 숲속애 폐쇄라는 계획을 세우시는 것이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환경교육센터는 단순히 환경을 교육한다는 의미에서 나아가 미래 세대와 과거 세대를 잇는 매개체입니다. 활동가 선생님들의 삶의 지혜와 자연의 소중함을 아이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래서 어르신 주민들의 민원을 숙원하고자 잘 운영되고 있던 환경교육센터를 옮기는 것이 더욱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이 민원은 다른 새로운 대책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민원 때문에 미래를 포기하지 말아주세요.

또한 도봉환경교육센터와 생태 도서관 숲속애는 엄연히 다른 시설이고, 각각의 독립성과 고유성이 있습니다. 숲속애는 흔치 않은 시설인 생태 도서관이라는 것 자체로 의미가 있고, 내부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주민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아 생태 교육의 측면에서도 주목할만한 공간임에 틀림 없습니다. 점점 생태 도서관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높아지는 사회 속에서 이를 폐쇄한다는 것은 시대에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라고 느껴집니다. 두 시설을 존중하여 도봉환경교육센터 이전과 숲속애 폐쇄를 철회해주십시오.

구청장님의 현명한 구정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4-07-09 오후 6:24:38
답변내용 1. 안녕하십니까? 도봉구청장 오언석입니다.
우리 구정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께서 주신 의견에 대한검토사항을 안내드리겠습니다.

2. 귀하께서 제출하신 민원의 내용은 "도봉환경교육센터 이전 반대"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3. 귀하의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작년 3월 ‘구청장과 함께! 현장속으로!’ 추진 시, 센터를 지역 어르신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해 달라는 요청을 시작으로 발바닥 공원에 정자를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노상방뇨, 음주로 인한 고성방가 등으로 생활환경을 저해한다는 인근 아파트 거주 주민들의 민원이 빈번하게 제기되고 있고, 발바닥공원 벤치마다 나와 계시는 수많은 어르신 주민들이 쉴 곳이 없다는 민원이 많아 그분들도 이곳을 이용할 수 있는 쉼터 등으로 지역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이러한 주민의 숙원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센터 이전을 추진하고 있음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이에 따라, ‘도봉환경교육센터’는 내년 초에 현 생태문화도서관 ‘숲속애’ 공간으로 이전, 그 기능을 통합하고, 자연해설단 등 기존에 활동하고 계신 분들과 향후 새롭게 이전할 도봉환경교육센터 및 주변 공간 등을 중심으로 도봉의 환경교육 활성화 및 확대를 위해 함께 활동하게 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기존 센터 공간 활용에 대해서는 앞으로 인근 공동주택 입주자 대표회의 등을 통해 지역주민의 충분한 의견 수렴과 검토를 토대로 더 많은 주민이 이용하는 시설로 전환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다. 또한, 센터 이전 이후에도 지금까지 센터를 중심으로 환경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을 펼쳐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환경교육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4.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기후환경과 김민아주무관(☏02-2091-3206)에게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도봉구청장 오언석이 더 가까이 다가가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2024년 7월 9일
도봉구청장 오언석 드림


도봉환경교육센터 이전에 반대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보기 테이블 입니다.
이전글민원인 요청에 의해 비공개된 게시물입니다.
다음글민원인 요청에 의해 비공개된 게시물입니다.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감사담당관 

  • TEL

    02-2091-2062

  • 최종수정일

    2024-07-09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