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로고

도봉구
구청장실

경청합니다

(구)구청장에게 바란다

컨텐츠프린트인쇄 - 새창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를 보여줍니다.
제목 교사연수교육의 기회를 열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민원 수신 방법 수신 받지 않음
작성자 ○○○ 등록일 2010.07.05
조회수 2560
첨부파일

안녕하십니까?

구청장취임을 먼저 축하드립니다. 

도봉구의 발전을 위하여 불철주애 애쓰심에도 감사드립니다.

저는 서울신창초등학교 방과후돌봄교실 교사이며

도봉방과후교사연합회 회장을 맡고 있는 양순정입니다.


 도봉 보건소에서  저희 도봉방과후교실 아동& 교사교육을 4년째 이루어져 오고 있음이 방과후교실에 애정을 갖으시고 사랑과 봉사의 정신으로  맡은바 임무를 다하시는 도봉보건소 관계자 분들이 있기에  이러한 교육이 지속족으로 이루어져 왔다고 봅니다.  또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교사& 아동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청원드리고자합니다.

도봉보건소 배은경소장님을 비롯하여 이철항의약과장님, 강성심약무팀장님, 유성옥담당자님  외 여러 관계자분들께서 저희 도봉방과후교실에 관심가져주시고, 물심양면으로 지원하여 주심에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교육 시 마다 차와 연수자료 및 재료 준비 등 보건소 의약과 직원이 지역을 아끼는 마음의 자세로 맡은바 업무에 열과 성을 다하시며, 헌신적으로 준비하고  배려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도봉보건소 의약과에서는 관내 도봉방과후교사와 아동을 대상으로 덕성여자대학교와 연계하여 2007년도 도봉방과후교사 역량강화훈련프로그램을 필두로 2008년에는 교사 애니어그램 1,2차교육과정과 아동 성교육, 구강검진, 금연교육 등 알찬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주셨습니다.

 2009년도에도 방과후교사&아동보건교육으로  아동들에게 비상시 사용할 수 있는 구급함 만들기 교육과  응급처치 교육, 구강교육, 성교육 등  아동교육현장에서 꼭 필요한 보건 복지프로그램연수를 실시하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약물사용과 응급 시  처치 할 수 있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어서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아동들도 금연교육과 약물오남용 교육을 받은 후, "우리 아빠안테 담배피우지 마시라고 해야지. 약을 함부로 먹으면 안되지요!" 하면서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고 봅니다.

 2010년에도 변함없이 아동 건강과 관련하여 교육이 진행 중이고, 교사교육으로 아동 및 부모상담 사례 심화교육을 마음심리치료연구소 이은경소장님을 모시고, 6월 매주 수요일 4회기에 걸쳐서 진행되었습니다. 맞벌이 가정의 자녀지도와 아동들의 심리적 고통을 이해하며 실제적 슈퍼비젼을 받게 되었습니다.  상담사례개념화를 연습해 보면서 항상 목적적으로 문제를 접근하던 방법에서 목표지향적으로 실제적인 아동의 주요문제를 심도있게 돌아보며 아동들에게 자존감키워주는 방법,  바우처제도 연계 등 직접적 해결방법을 모색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 교육을 통하여 배운 내용으로 더욱 아동들이 심리적 안정을 찾아가는데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었고, 실제 적용하여 도움을 주면서 선생님들이 이구동성으로 "우리 아이들이 많이 달라졌어요!"라는 말을 듣게되어 기뻤습니다.

 다음주에도 응급처치 교육이 진행행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교사역량강화 프로그램지원이  내년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청원하는 바입니다.


  방과후교실은 아동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여가를 안전한 보호 속에서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입니다. 맞벌이 부부나 다른 사정에 의하여 아동들의 보호가 특별히 필요한 가정들을 위하여 방과후교실을 운영합니다. 

 방과후교실은 부모와 학교에서 보호할 수 없는 시간 즉 방과 후, 방학 중에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교육하는 곳으로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학교교육을 보완하여 숙제지도 및 아동이 가정생활에서 경험하기 힘든 또래들과의 원활한 공동생활의 기회를 제공하고 적당한 휴식과 레크레이션을 마련하여, 아동의 흥미, 욕구를 충족시키는 활동 등을 통해 아동의 건전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도모하며, 아동들이 바르게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줍니다.  

  방과후교실은 맞벌이 부모가 자녀들을 방과후교실에  맡겨서 사교육비 절감과 안심하고 직무에 임할 수 있고, 아동들도 숙제지도 및 정서적안정을 도모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지역적으로 볼 때 저소득계층의 아동이 다소 입소하고 있어서 다양한 문화체험과 기초학력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저소득지원과 자원봉사자지원, 교육적 프로그램지원이 필요합니다.

 도봉방과후교사연합회는  도봉지역 내 초등학교, 복지관, 어린이집, 기타 공부방 등의 방과후교사들이 상호간의 친목도모와 자료공유 및 다양한 프로그램개발과 연구를 함으로 교사의 발전과 아동들에게 정서적, 지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아이들로 성장하도록 교육하며 지원하기 위한 모임입니다.

저희교사와 아동들에게 아낌없는 지원으로  희망과 용기를 주시면 큰 힘 되리라 확신하며, 방과후교실 이동들도 산만함이 아닌 도전과 꿈의 나래를 펼쳐가는 행복한 아동으로 자라가리라 여깁니다.

감사합니다.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10-07-21 오전 10:27:27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구청장에게 바란다 자료담당(이태희 2289-1076)입니다.
선생님의 의견을 구청장님께 전달하였습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교사연수교육의 기회를 열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보기 테이블 입니다.
다음글민원인 요청에 의해 비공개된 게시물입니다.
다음글중랑천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감사담당관 

  • TEL

    02-2091-2062

  • 최종수정일

    2010-07-21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